강의 계획서 |
개설년도 및 학기 : 2013년도 1학기
교과목의 개요 | |||
교과목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
사회복지법제론은 사회복지와 관련된 주요 법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교과목이다. 우리나라는 형식적인 사회복지법은 없다. 하지만 실질적인 면에서 사회보장기본법을 비롯하여 수많은 단행법들이 사회복지의 실질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다. 따라서 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각 단행법들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법령뿐 아니라 시행령과 시행규칙도 중요하다.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필요가 있다. | ||
교육목표 |
첫째, 사회복지법의 개념, 이념, 발달의 역사적 전개에 대해서 이해한다. 둘째, 사회복지법의 분류체계에 따라 제 법에 대한 특징을 이해한다. 셋째, 법에 따른 현실적인 사회복지실천 문제에 대해서 논의한다. | ||
수업방법 |
첫째, 읽기과제를 통하여 매 수업 내용에 대한 선행이해를 도모한다. 둘째, 강의-질문-토론 방식을 통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심화한다. 셋째, 강의에 PPT와 인터넷을 활용한다. 넷째, 발표수업을 통하여 실제적인 학습을 도모한다. | ||
학습효과 |
본 수업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학습효과를 기대한다. 첫째, 법과 법 형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둘째, 사회복지법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한다. 셋째, 여러 사회복지 단행법들을 이해한다. 넷째, 사회복지를 제도적인 차원에서 이해한다. | ||
교재 및 필요기자재 | |||
|
제목 |
저자 |
출판사 |
주교재 |
사회복지법제론 |
강희갑 외 |
양서원 |
부교재 |
사회복지정책론 |
이수천 외 |
나눔의집 |
필요기자재 |
PPT, 인터넷, 그외 |
▮ 주차 계획
주차 |
차시 (시간) |
강의주제 |
강의방법 |
준비물 |
1 |
1~3 |
사회복지법의 기초이해 : 개념, 분류체계, 이념, 법원 |
강의, 토론 |
PPT, 인터넷 |
2 |
1~3 |
사회복지법의 발달 |
강의, 토론 과제제시 |
〃 |
3 |
1~3 |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역사적 전개 |
강의, 토론 |
〃 |
4 |
1~3 |
사회복지법의 연구방법론 |
강의, 토론 |
〃 |
5 |
1~3 |
사회복지법의 효력과 사회복지주체 |
강의, 토론 |
〃 |
6 |
1~3 |
헌법상 생존권적 기본권 |
강의, 토론 |
〃 |
7 |
1~3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 : 사회복지수급권 |
강의, 토론 |
〃 |
8 |
1~3 |
중간고사 |
(과제제출) |
|
9 |
1~3 |
사회복지법상의 의무, 벌칙, 권리구제, |
강의, 토론 |
PPT, 인터넷 |
10 |
1~3 |
사회보장기본법 |
강의, 토론 |
〃 |
11 |
1~3 |
사회보험법 |
강의, 토론 |
〃 |
12 |
1~3 |
공공부조법 |
강의, 토론 |
〃 |
13 |
1~3 |
사회서비스법 |
강의, 토론 |
〃 |
14 |
1~3 |
사회복지법과 실제 |
강의, 토론 |
〃 |
15 |
1~3 |
기말고사 |
|
|
'사회복지수업 > 단대평_사회복지법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긴급조치 위헌 판결 (0) | 2013.03.22 |
---|---|
4강 사회복지법의 연구방법론 (0) | 2013.03.20 |
3강 우리나라 사회복지법 발달 (1) | 2013.03.15 |
2강 사회복지법의 발달 (0) | 2013.03.10 |
법제1.사회복지법의 기초이해 (0) | 2013.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