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이 수 천 / 사회복지통계연구소
(서울기독대학교 M.A., Ph.D.)
4강 비실험설계조사
ü 인과관계 설계법
ü 이론기반형 설계법
ü 마인드맵형 설계법 및 질적조사설계
비실험설계
• 비실험설계는 통제집단의 설정이나 조작 등의 과정을 중요시하기 보다는 실험설계를 적용할 수 없는 사회현상의 분석이나 설명적 조사에 활용하기 위한 방법이다.
• 욕구조사, 탐색적·기술적 조사의 경우 실험설계가 아닌 일반적인 조사설계 방식이 적용되어 계획되어진다.
• 다양한 설계방법이 있으나 대표적으로
인과관계 설계법,
이론기반형 설계법,
마인드맵형 설계법이 있다.
인과관계 설계법
• 인과관계 설계법은 인과관계의 의한 가설을 규정하는 방법을 응용하는 설계방법이다.
• 인과관계의 3특성(시간성, 상관성, 비허위성)을 활용하여 측정도구의 내용을 설계한다.
• 어떠한 원인과 과정을 통하여 결과가 산출되는가를 연역적 방법에 의존하여 구성한다.
• 한계 및 단점
Ø 연역법이 갖는 한계가 인과관계의 한계이다.
즉, 인과관계의 구성이 직관이나 기존 가설논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직관에 의존할 경우 주관적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나 문헌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하며, 기존 가설을 의존한 경우라도 그 가설이 타당한지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Ø 너무 단순화 시킬 가능성이 크다.
즉, 다양한 독립변수나 매개변수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연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핵심 되는 요소로 압축하다 보니 연구영역이 제한되기도 한다.
• 사례를 통한 인과관계 설계법 이해
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구성한다.
° 결과로 제시된 부분이 어르신의 이용만족도이다. 이것이 종속변수이다.
° 어떤 프로그램이든 이용만족도 구성에서 클라이언트의 참여도는 중요한 요인이다. 적극적인 클라이언트는 그렇지 않은 클라이언트보다 만족도가 높은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참여도를 만족도의 원인으로(독립변수로) 추정할 수 있다.
② 매개변수를 구성한다.
° 물리치료실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다른 요인도 생각해야 한다.
° 품질관점에 입각하면 프로그램자체, 프로그램 진행자, 물리치료실의 환경은 이용만족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또한 이것들은 참여정도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 이것들은 원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면서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기 때문에 매개변수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통제변수와 선행변수를 구성한다.
° 독립변수, 종속변수, 매개변수의 구성이 끝났으면, 인과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통제변수를 예측하여 구성해야 한다.
° 추후 분석결과, 경제적 수준이 높으면 만족도가 높았다. 그렇다면 이것은 만족도를 높이는 결정요인(독립변수)이라 할 수 있을까?
° 실질적으로 경제적 여유는 참여에 영향을 주고 있다. 즉, 경제적 여유가 있으면 참여도가 높고 그렇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을 수 있다. 반면 경제적 여유가 없으면 취로사업 참여 등으로 이용횟수가 줄어들 수밖에 없으면 당연히 만족도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 이와 같이 독립변수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만 종속변수에는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선행변수로 통제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인과관계 구성시 유의점
• 매개변수 구성시 유의점
• 프로그램은 매개변수의 구성요소이다. 그러나 프로그램 자체는 프로그램이다.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프로그램 만족도로 측정할 수 있다.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만족도와 프로그램의 결과로 나타나는 만족도와 구분해야 한다.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설정할 수 있다.
• 인력도 매개변수이다. 어떻게 구성할까?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자원봉사자에 대한 만족도를 어르신들께 물어야 한다. 친절성이나 배려와 같은 인간성에 대한 측면과 물리치료 기술이나 상담기술과 같은 전문기술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 물리치료실의 시설과 환경은 어떻게? 규모의 적절성, 쾌적성, 편리성, 휴식성 등으로 구성될 수 있다.
(2) 만족도의 요인구성
• 만족도 조사에 들어가 기본적 공통요소(5) : 클라이언트의 참여정도(이용도),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성, 사회복지사 등 진행자, 시설과 이용환경, 클라이언트의 만족도(변화정도)
• 공통요인+서비스 특성요인
° 소집단 상담프로그램 - ‘집단의 응집력’ → 클라이언트의 참여정도나 결석정도, 클라이언트의 의지 등을 다룰 필요가 있음
° 사회교육 프로그램 - 교육접수상황 안내, 마감여부 통보, 대기자일 경우 안내나 환불처리 등 ‘행정적인 절차’가 중요 → 행정절차에 대한 강조가 포함되어야 한다.
° 각 프로그램의 고유한 특성을 다른 만족도 설문지에서 찾으려 할 경우 상당히 어렵거나 못 찾게 된다. → 프로그램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프로그램 담당자의 고민과 경험적 상상력으로부터 시작한다.
(3) (사후)만족도와 성과의 구성
• 만족도는 프로그램 사후에 느끼게 되는 개념들이다. 따라서 종속적 성격을 갖는다. 이를 프로그램, 사회복지사, 시설환경에 대한 만족도와 다르게 사후만족도라 구분할 수 있다.
• 사후만족도의 2가지 구성요소
→첫째, 사후에 관련된 만족감과 관련된 것
(심리적 만족감과 관련: 다시 이용 등)
à둘째, 프로그램이 의도하고자 했던 이익이 도움과 관련된 성과
(목표달성: 통증 완화 등)
이론기반형 설계법
• 기존에 제안된 이론을 토대로 하여 설문조사 할 내용을 구성하는 설계방법이다.
• 조작적 정의에 근접한 수준까지 설계되면 조사의 내용적 근거들이 기존 이론에 의하여 설명되므로 타당도가 높아진다.
→ 이론과 조사설계가 일치된 경우 구성타당도의 인증에서 유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론적 취약성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
• 전형적인 연역적 연구방법이지만 인과관계가 아닌 기술적 조사나 탐색적 조사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기반한 이론의 틀거리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배치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 단점
Ø 이론을 구체화하는 작업이 쉽지 않다.
Ø 연구자는 이론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있음을 물론 이론을 구조화할 수 있는 능력까지 겸비해야 하는데,
이 과정은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Ø 모든 이론이 연구자가 의도하는 조사설계에 적합하게 준비되어 있지는 않다. 이론 중에서도 조사연구에 합당한 이론을 찾아내지 못하거나 이론의 구성이 너무 어려워 구체화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적응하기가 어렵다.
이론기반형 설계 이해-욕구조사
• 욕구(need)란
Ø 인간 또는 클라이언트의 생존이나 성장발전에 무엇인가의 결핍 상태
Ø 이로 인하여 불만족, 불편함, 고통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Ø 상대적인 개념으로 더 나은 상태에 대한 갈망이나 괴리로부터 오는 문제들로 볼 수 있다.
Ø 욕구의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수단이나 방법에 대하여 바라는 수준으로 주관적이 개념이 강한 필요(want)보다 객관적인 개념이다.
• 사회복지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문제란 욕구를 가진 상태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복지를 통한 욕구충족은 문제해결과 예방으로 연결되며, 이는 한편으로는 인간다운 삶의 질의 보장이라는 목표달성으로 연결된다.
• 학자들마다 욕구를 보는 관점이 다르다.
Ø Maslow :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과 애정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Ø 성규탁 : 적절한 소득과 경제적 기회(고용, 소득, 자본),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조건(음식, 의복, 주택, 교통, 안전), 적절한 보건(공중보건, 의료, 정신적 건강, 재활), 적절한 지식과 기능(교육, 특수교육, 도서관), 적절한 개인적, 사회적 적응과 개발(가족상담, 아동보호, 위기개입, 휴양, 집단복지활동, 문화와 종교활동), 적절한 사회조직체를 통한 활동(지역사회와 정치적 조직, 커뮤니케이션, 조사연구)
Ø Bradshaw : 사회적 욕구를 규범적 욕구, 인지된 욕구, 표현적 욕구, 비교적 욕구로 제안
Ø Alderfer : 욕구충족의 정도와 강도에 따라 욕구좌절, 욕구강도, 욕구만족 제안
• 욕구조사란
Ø 클라이언트가 당면한 문제나 필요한 욕구, 낮은 수준에 처해 있는 삶의 질, 또는 사회복지 전문가적 필요 등에 대해서 정확하게 사정하는 것이다.
Ø 프로그램 개발은 욕구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Ø 3단계 :
문제인식의 단계 → 욕구측정의 단계 → 무엇을 측정할지조작화(이론에 기반)
• 이론의 활용
° Maslow의 이론은 욕구의 흐름을 보는 데 장점이 있다.
° 성규탁의 이론은 보다 현실적으로 보는 데 장점이 있다.
° Bradshaw의 이론은 욕구를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한다.
° Alderfer의 이론은 정도를 묻는 데 관점을 제시한다.
v 이러한 이론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욕구조사를 설계할 수 있다.
① 광의적 욕구사정
° Maslow나 성규탁이 제시한 욕구개념을 중심으로 보편적 수준의 욕구들 중 가장 우선되는 욕구들을 추정하는 데 사용한다.
° 경제, 의료, 복지, 여가, 가족, 교육, 자아실현 등의 여러 문제 중에서 어떤 것이 어려운 문제이며, 그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내용을 구성된다.
° 욕구의 흐름을 파악하기 쉽다.
° 광의적 욕구사정은 협의적 욕구사정이나 프로그램 욕구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② 협의적 욕구사정
° 앞에 제시된 요구들을 각각 개별적 사안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수준의 문제를 파악하고 대안 프로그램을 결성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다.
° 광의적 욕구사정이 총론적이라면 협의적 욕구사정은 각론적이며 구체적이다. 프로그램의 정책결정에 필요한 수준의 정보 확보에 더 관심을 갖는다.
° 양이 많아질 수 있다. 따라서 욕구조사 수행기관의 비전과 강점을 고려하여 파악해야 한다. 즉, 만약 상담서비스중심의 기관이라면 가족갈등, 자녀관계, 청소년 문제 등을 중심으로 협의적 욕구사정을 할 필요가 있다.
③ 프로그램별 욕구사정
° 광의적 : 영역 중심(자격증과 취업관련 프로그램, 취미와 교양관련 프로그램 등)으로 우선참가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다.
° 협의적 : 구체적인 프로그램 하나하나에 대한 욕구와 문제, 응답자의 필요도나 참여정도, 불참이유 등을 다루게 된다.
④ 욕구의 정도와 관점
° 광의적이든 협의적이든 욕구사정에서는 그 문제의 심각성, 해결의지(프로그램 참여의사), 참여하지 않을 경우 그 이유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 선호 프로그램이 수요 프로그램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참여에 대한 응답을 고려하지 않으면 선호 프로그램을 수요로 볼 없다. 프로그램 선호는 기관의 입장에서 보는 규범적 욕구이다. 반면 프로그램 참여의사는 응답자 입장에서 보는 표현적 욕구이다.
°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이 추가되어야 한다.
⑤ 기타 부가적인 문제들 : 기관인지도, 지역자원개발(자원봉사,결연,후원 등), 대상자 고려
마인드맵을 이용한 지역조사
• 자유연상법을 이용하는 마인드맵은 인과관계의 설정이나 복잡한 논리구조를 가지지 않는 실태조사, 탐색적 조사, 간단한 기초조사의 설문지 틀을 구성하는 데 적합한 방법이다.
• 자유연상법은 연구자의 직관에 의존하기 때문에 타당성/논리성에서는 취약할 수 있다.
• 질적연구나 자유로운 연구의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으며,
귀납적 연구방법으로 활용 가능하다.
• 첫 근거들의 제시와 관계망 추정은 직관에 의존한다. 고로
Ø 어떠한 직관을 사용하느냐?
Ø 얼마나 효과적이고, 타당할 만한 내용의 직관능력이 작용할 수 있는가?
ü 연구자의 직관을 키우기 위한 많은 훈련과 노력이 필요하다.
• 마인드맵의 과정
① 문제나 정보의 중심어나 중심 이미지는 용지의 중앙에 오게 한다: 연구주제의 중심어(주제)
② 생각은 판단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흐르게 한다. 중심어를 생각할 때 자유롭게 연상되는 다양한 용어들, 또는 설문조사의 구체적인 목표들을 자유롭게 생각해 본다. 이때 명상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③ 핵심어로 생각을 표현한다. 핵심어는 명사나 동사여야 한다.
④ 핵심어는 선으로 중앙의 중심어와 연결을 한다.
⑤ 하위핵심어들은 핵심어와 선으로 연결한다. 핵심어들은 하위중심이다.
⑥ 이미지나 상징적 기호를 사용하여 생각을 강조하고 두뇌가 다른 연결을 만들어 내도록 자극한다.
⑦ 하나의 핵심어 과정이 마쳐지면 다른 핵심어를 기준으로 해 하위 핵심어들을 다시 선으로 연결한다.
⑧ 전체적으로 주제어와 핵심어들 간의 선으로 연결된 관계가 완성되면, 중복되는 것은 삭제하고, 전체적인 조명을 통하여 부족한 영역들을 다시 첨가한다. 이 과정이 반복되고 난 후 새로운 종이에 최종결과를 깨끗하게 옮겨 정리해 놓는다.
• 복지관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욕구조사와 문제해결을 위한 주민동원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하여 지역조사를 한다고 가정할 때, 이를 위한 설문지를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실습을 해 보자.
① 중심어 : 지역사회욕구조사
② 핵심어 : 지역주민의 특성, 지역사회평가, 기관사업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참여의식 등
③ 하위핵심어 : 지역주민특성의 하위핵심어는...거주기간, 가족구성, 수입, 주거형태, 성별, 연령, 학력, 혼인여부
④ 색상, 음악, 이미지를 덧입힌다.
⑤ 또 다른 하위핵심어로 옮긴다.(③,④번 반복)
⑥ 전체적으로 정리한다 : 삭제, 이동 등
질적조사설계
• 양적조사 : 설문지, 통계적 수치를 활용한 조사
• 질적조사 : 인터뷰, 참여관찰 등을 통해 의미를 파악하는 조사
• 질적조사의 설계는 어떤 면에서 양적조사 설계보다는 더 유리할 수 있다.
• 비구조화된 질적조사의 경우 특별히 조사에 대한 방향성을 구체화할 필요가 없으며, 연구자의 경험과 전문성에 의존하기 때문에 유형화하는 것도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다.
• 반구조화된 또는 구조화된 질적조사의 경우에만 앞에 제시한 인과관계, 이론기반형, 마인드맵형 조사설계 개념이 상황에 따라 적용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도 어느 정도까지 구조화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해야 한다.
• 질적조사는 조사설계 대신에 연구의 내용이나 방향에 대한 고민이나 구체화가 더 중요한 경우가 많으며, 이것이 조사설계를 대신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그렇다고 질적조사는 아무런 준비 없이 진행하는 것은 아니며,
• 질적연구의 자유로움은 그 자체로 지식적 혹은 경험적 기반이 취약한 연구자에게는 괴로움이 될 수 있다.
• 달동네 재개발과정에 대한 질적조사를 하기 위하여 대학원생을 거주시키는 연구할 경우
Ø 체계적인 훈련과 관찰지침이 있어야 한다. 관찰지침과 체계적인 훈련이 없다면 그는 연구를 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Ø 달동네의 재개발 과정을 그냥 눈으로 보이는 대로 서술하는 것을 훈련 받을 수 있고,
Ø 재개발 과정과 관련된 조직과 공공기관, 그리고 지역주민의 역학관계에 대한 분석 지침이 있을 수 있다.
Ø 이런 지침은 변화의 가능성이 항상 있다.
• 질적연구자가 유의해야 할 점
Ø 통상적으로 조사구성 단계의 조사설계의 영역까지만 다룬다면 질적조사나 양적조사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Ø 따라서 질적연구자도 조사설계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비실험설계 조사설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질 필요가 있다.
Ø 그러나 질적조사의 다변성을 고려하여 형식적인 조사설계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도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