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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수업/명지자_사회복지조사론

6강 측정도구만들기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이 수 천

(서울기독대학교 M.A., Ph.D.)

 

 

6 측정도구 만들기

 

ü     척도내용의 결정

ü     질문화1- 질문의 유형

ü     질문화2- 선택에 대한 고려

 

척도 내용의 결정

 

                  내용결정1-포괄성, 배타성, 단일개념성

● 질적인 측정도구를 만드는 데 있어서 기준과 같은 역할을 한다.

구체적으로 응답자가 선택할 항목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무응답, 아무거나, 그리고 기타를 선택하기 쉽다. 이렇게 되면 결국 체계적 오류가 발생하여 타당도의 문제가 제기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개념들이 포괄성, 배타성, 단일개념성이다.

 

(1) 포괄성

●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내용을 최대한 포괄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사회복지관의 역할‘을 측정한다면 일부 역할만 응답항목으로 제시하면 안 된다.

그렇다고 하여 너무 많은 응답항목을 두면 응답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음도 유의해야 한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기타’라는 항목을 자세히 쓰도록 하는 것이다.

(2) 배타성

● 한 변수가 가지는 속성들을 측정도구로 만들 때 각각

    속성들이 중복되지 않아야 한다.

응답항목과 응답항목 사이에 서로 배타적이어야 한다.

    (50만원-100만원, 100-200만원)

배타성은 측정도구의 기본인 분류의 속성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단일개념성

● 질문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 이외의 다른 개념이 응답항목에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

응답항목간에 내적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실예를 통한 이해1-

             실예를 통한 이해2-

° 포괄성- 막연하게 포괄하고는 있지만부족하다.

° 배타성-,,

° 단일개념성-

 

 

2. 내용결정2-용이성, 무결성, 통계적 검증력

● 용이성과 무결성은

    실제 설문조사과정에서 응답자의 반응에 기초한 관점이며,

통계적 검증력은

   조사 후에 분석하는 연구자 관점에서 설문지 구성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1) 용이성

● 척도로 측정할 때 얼마나 용이하게 측정할 수 있는지의 문제이다.

응답자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대체로 명목척도나 서열척도는 용이성이 높다.

등간척도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으나

    연령 같은 단순한 것을 묻는 경우는 용이성이 높다.

리커트척도를 이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조작적 정의를 통해 묻는 것은 응답에 어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이 질문에 대해서 대답하기 쉬운가?

(2) 무결성

● 무응답(결측값)이나 기타 항목이 최소화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민감한 이슈, 이익이 관련된 경우, 약점을 드러내는 경우 등을 묻는 질문은 무응답이 늘어나게 한다.

(3) 통계적 검증력

● 척도와 인과관계에 따라 통계기법은 달라진다.

간단한 빈도분석이나 교차분석을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명목척도나 서열척도 중심으로 설문을 작성하는 것이 좋고,

    이상의 통계분석을 적용할 경우에는 등간척도나 비율척도로 구성하는 게 좋다.

통계적 검증력은 결국 연구자의 역량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그러나 자신이 잘 활용할 수 있는 통계에 맞는 척도를 구성하는 것도 연구의 질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3. 척도의 적용 사례

(1) 자원봉사유무 :

     명목척도, 서열척도, 등간척도, 비율척도 중 어느 것이 제일 나을까?

(2) 연령과 현재 가구 월수입 :

     연령은 비율척도로,

     가구 월수입은 등간척도로 구성하였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

(3) 4점과 5점 척도

● 타당도나 통계적 검증력은 4점 척도보다는 5점 척도가 유리하기 때문에 중·고급 통계분석을 위해서는 5점 척도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응답자의 반응을 긍정과 부정 등으로 양분하고자 할 때는 4점 척도가 유리하다.

(4) 5점 척도와 ‘잘 모르겠다’추가 척도

● 동일한 5점 척도라 할지라도 모르는 문제가 나올 수 있다. 이럴 경우 대개 ‘보통’으로 체크하게 되어 ‘보통’의 의미가 퇴색되는 경우가 있다.

5점 척도에 ⑥ 잘 모르겠다’를 제공하면 ‘보통’의 의미가 보다 더 정확해 진다.

→ ‘잘 모르겠다가 나올 확률이 적은 것은 그냥 5점 척도로 작성하는 것이 더 좋다.

(5) 대상에 따른 척도 구성

● 어르신의 경우, 학력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 학력이 높은 어르신의 경우 5점 척도가 문제 없으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학력이 낮은 어르신들이 더 많기 때문에 3점 척도(긍정-보통-부정)나 명목, 서열척도로 단순화시키는 게 좋다.

저소득층 밀집지역도 비문해자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5점 척도가 어려울 수 있다.

어린이의 경우도 인지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명목, 서열척도나 3점 척도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질문화1- 질문의 유형

● 질문화는

    질문의 유형과 응답하는 형태나 구조를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다.

핵심: (질문/응답)

    짧고, 구체적이고, 중립적이고, 의사전달 정확하게

● 구성이 끝나면 선택에 대한 고려를 하고, 이후 편집을 통하여 보기 좋게 한다.

질문화가 끝나면 설문지가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사전조사와 전문가 자문과정을 통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사하게 된다.

 

1. 질문유형의 결정

(1) 어떤 형식으로 질문할 것인가?

같은 질문이라도 질적 정보를 얻는 형식을 사용할 수도 있고

    양적정보를 얻는 형식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통계방법은 물론 의미나 해석도 달라질 수 있다.

(2) 주관식인가? 객관식인가?

주관식 질문(서술형, 개방형)

° 탐색적 조사에 유리한 경우가 많다.

° 응답자의 서술에 의존하기 때문에 객관식 질문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 객관식 질문을 할 때 발생하는 배타성이나 포괄성의 문제와 응답문항 만들기에 대한 고민은 줄어들 수 있으며, 제한된 선택에 의한 오류를 줄일 수 있다.

응답률이 높지 않을 수 있다.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다.

통계처리 하려면 다시 작업을 해야 한다. 아니면 그냥 내용분석 밖에 못한다.

객관식 질문(선택형, 폐쇠형)

° 응답자는 단순하게 선택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응답률이 높다.

° 신속한 응답이 가능하므로 조사수행 시간도 단축된다.

연구자의 능력에 따라 포괄성, 배타성, 단일개념성 등이 잘 구현되지 않으면 응답자 자신의 생각과 다른 것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 목적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을 수 있다.

응답자가 관심이 없어 응답하지 않거나,

반대로 응답해서는 안 되는 질문에 응답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3) 응답항목의 예측과 수정

● 응답할 수 있는 각각의 내용들을 조사대상자의 입장에서 예측해야 한다.

기타나 무응답이 많이 나오지 않도록 고려해야 한다.

사전조사나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게 중요하다.

(4) 질문의 양과 위치를 고려한다.

일반적으로 질문의 양이 많으면 응답률이 떨어지거나 조사진행이 더디게 된다.

최소한의 시간에 설문조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연구의 목적과 목표(가설)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양을 최소화하여야 한다.

질문위치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양에 따른 배분을 고려해야 한다. 사람의 집중력은 10분 사이가 최고조이다.

(5) 부정문으로 된 질문은 가급적 삼간다.

영어와 달리 우리말은 부정어가 문장 뒤에 있는 경우가 많다.

    대충 읽을 경우 긍정문처럼 응답하면 신뢰도가 낮아지게 된다.

(6) 가급적 표준화된 용어를 사용한다.

표준어,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청소년이나 아동의 경우, 그들의 언어를 사용할 경우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질문과 응답항목의 선택

(1) 용어 선정에 신중하라

● 형용 또는 강조의 문구 사용 주의 :

   사회복지사로 일하는데 급여는 중요하다. vs. '사회복지사로 일하는데 급여가 가장 중요하다.

전문용어 사용 주의 :

   장애인 그룹홈(Group Home)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 주관적 차이를 유념하라

(3) 모호성을 제거하라

1은 질문의 모호성, 2는 응답의 모호성

● ‘약간’이라는 표현은 잘못 해석될 가능성이 높다.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암시를 주어서는 안 된다.

(5) 한 번에 한 가지 질문을 한다.

암시를 통하여 두 가지 이상을 묻거나 대답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질문에서의 복수성향

● 응답항목에서 복수성향

● 질문과 응답의 부조화

(6) 응답자의 특성을 고려한다.

● 스티그마에 대한 고려 :

   무학, 이혼, 저소득의 경우 학력, 결혼, 수입에 관한 질문에 응답하기가 껄끄러울 수 있다.

집요하고 지나치게 자세한 질문의 문제 :

   수입을 상세하게 나눠서 물어보거나,

   부채액을 상세하게 나눠서 묻는 등

   지나치게 자세한 질문 역시 부담감을 준다.

 

질문화2- 선택에 대한 고려

1. 확률적 배려

● 응답항목에 있어 응답확률에 대한 배려를 하는 걸 의미한다

2. 편집을 통한 배려

● 글씨체를 통한 구분

° 질문과 응답항목의 글씨체를 다르게 하는 것이 좋다.

°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질문: 명조체 계열, 응답항목: 고딕체 계열, 장평:94-96정도, 포인트: 11]

° 굵은 글씨가 너무 많으면 눈이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함

° 표시박스(), 밑줄(  ), 괄호(  ) 등을 활용하여 선택하는 공간을 제시하는 게 좋다.

° 이는 응답자를 환기시키는 데 유용하다.

° 우선순위가 있는 질문의 경우는 이런 것을 제거하여 오히려 생길 혼란을 막아야 한다.

° 우선순위가 있는 경우 : 1순위        ,  2순위       

여유 있는 편집의 활용

 

3. 복수응답의 고민과 선택

● 하나만 선택하는 경우

°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복수응답이 나오지 않도록 설문을 구성해야 한다.

° ‘가장’이라는 말은 원래 ‘하나만’이라는 의미이지만 우리나라의 언어 활용상 그렇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하나’라는 걸 강조할 필요가 있다.

● 복수응답 또는 우선순위

° 복수응답(다중응답)은 우선순위가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분석이나 해석결과가 달라진다.

      우선순위시 1순위에 가중치는 빈도의 200%,

      2순위에는 빈도의 100%를 준 것

4. 수반형 질문의 구성

● 한 질문과 그에 따른 연결되는 보완적 질문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 응답자의 정보를 보다 세밀하게 분석해 주는 장점이 있다.

5.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표 활용

●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응답하는 데 있어 별로 어렵지 않은 문항들인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길게 질문을 제시하는 것보다는 일목요연하게 표로 제시하는 게 더 낫다.

이것을 굳이 하나씩 묻는다면 설문의 양도 많아질 뿐 아니라 응답하는 사람도 질리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표를 활용하면 편리하다.

 

6. 리커드 형식의 표 편집 조정

● 리커트 형식의 설문은 하나의 표로 작성하는 것이 보기 좋다.

신속한 설문에 도움을 주며, 설문지 양을 줄이는 데도 기여한다.

커다란 표가 답답함을 줄 수 있다.

표 간격을 적당하게 하여야 한다.

표에 질려서 응답의 불편함을 느껴 그냥 생각 없이 ‘보통이다’에 표시할 가능성이 높다. 이 경우 외형적인 신뢰도는 높게 나오지만 그 신뢰도는 오히려 부정적인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영역별로 구분을 주면 불성실한 답변을 줄일 수 있다.

이 경우 질문 자체가 암시적인 효과를 갖는 걸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의도적인 설명은 넣지 않고, 간단하게 질문하는 것이 좋다.

 

- 수고하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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