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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수업/명지자_사회복지조사론

9강 사회조사의 실행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이 수 천 / 사회복지통계연구소

(서울기독대학교 M.A., Ph.D.)

 

9강 사회조사의 실행

 

ü     사회조사의 방법

ü     사회조사의 준비와 진행

ü     조사원 모집과 관리

 

사회조사 방법의 결정

● 연구자는 자신이 수행하고자 하는 연구의 특성에 따라 사회조사의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사회조사는 대개 양적 조사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질적 조사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이 둘은 상호보완적이라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조사방법의 결정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

 

● 양적 조사와 질적 조사는 서로 장단점이 달라 우열을 가질 수 없다.

 

어떤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가에 따라 선택을 달리하는 것이 좋다.

§   보편적이고 일반화시킬 수 있는 근거를 갖고 싶다면 양적 조사를 선택해야 한다.

§   특정 사안에 대해 심도 깊은 고찰을 통하여 아주 세밀한 연구를 하고 싶다면 질적 조사가 좋다.

 

양적 조사는 연구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조사가 가능하며 짧은 시간에 많은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설문지로 진행되기 때문에 결과들을 통일성 있게 정리할 수 있고, 일반화에 유리하다. 분석도 정해진 통계기법을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피드백 받기 용이하고, 내용정리도 상대적으로 쉽다.

 

 

질적 조사도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그 중요성이 상당히 크지만 양적 조사만큼 자주 사용되지는 않는다. 프로그램 평가에서 사용되는 관찰기록 평가는 그 효용성을 대체할 만큼의 과정을 측정할 수 있는 양적 평가도구 개발이 쉽지 않다. 그러나 많은 경우 질적 연구자는 양적 조사보다 더 많은 노력과 고민의 시간이 소요된다. 내용정리나 해석에는 의견 차이에 따른 갈등도 양적 조사보다 자주 생긴다.

 

결과적으로 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파악한 후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연구에 따라 둘 혹은 하나를 선택한다.

 

(2) 자기기입식 대 조사원기입식

● 자기기입식은 조사대상자가 스스로 설문지에 기입하는 방식이다. 우편조사, 배포 후 수거조사, 인터넷 조사가 대표적이다.

조사원기입식은 관찰과 면접을 통해 얻어진 조사대상자의 자료를 조사원이 직접 설문지에 기입하는 조사방식이다. 관찰기록식, 1:1면접조사, 전화설문조사 등이 포함된다.

자기기입식의 장점은 조사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조사에 투입되는 인력이 상대적으로 적어도 된다는 점이다.

    반면 설문문항이 어려울 경우 불성실하게 기입되거나 타인이 기입할 우려가 있어 조사 성공율과 신뢰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조사원기입식의 장점은 응답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나 질문에 대해 설명을 해 줄 수 있으며, 응답자와 직접 반응하며 기록하기 때문에 조사 성공율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정확하다는 점이다.

    반면에 조사원 관리운영에 드는 비용과 노력이 있으며, 조사원이 조사과정에서 응답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2차 자료분석

● 양적 조사의 경우 설문조사가 1차적이지만,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구할 수도 있다.

문헌에 있는 데이터, 타 연구기관이나 타 연구자가 조사한 데이터를 이용하거나 통계결과들을 정리하여 다시 연구 목적에 맞는 분석을 수행하는 방법이다.

이는 데이터 수집의 용이성, 경제적 용이성 등에서 유리하다.

보건사회연구원/여성개발원을 비롯한 연구기관들에서 실시한 전국표본조사나 각종 데이터는 유료로 구입할 수 있다. 동일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 소요되는 비용에 비하면 매우 저렴한 것이다. 하지만, 연구의도와 맞는 데이터를 구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데이터가 산재될 경우 일관된 분석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다양한 통계결과들을 보아 정리한 후 재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보건복지백서를 모아 저소득 정책이나 기초생활보호대상자에 대한 지원금을 연도별로 정리하여 시계열 분석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 등이다.

 

설문조사의 방법

 

(1) 면접조사

● 일반적으로 면접조사원을 통하여 조사대상자와 1:1 대면관계를 통하여 조사를 수행하는 방법이다.

조사원이 있을 경우 응답자는 자신이 이해되지 않는 것에 대해 질문할 수 있으며, 조사원이 앞에 있어서 더 신경을 써서 응답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조사 응답율과 회수율이 대체로 좋다.

조사과정에서 신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특히, 지역사회 욕구조사와 같은 경우는 조사원을 활용하는 경우가 주류를 이룬다.

 

● 사례관리 대상자의 발굴이나 장애인, 노인 조사에서는 조사원의 관찰기록이 중요하다. 이 경우에는 사전 교육이 중요하다.

§   특히, 조사 중 위급한 대상자를 발견할 경우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것에 대해서

§   대상자 관찰방법에 대해서

조사원의 요인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   조사원과 조사대상자의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다.

§   적극적인 조사원과 수동적인 조사원에 따라 조사 자료에 있어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철저한 사전교육, 역할극을 통한 숙달, 초기 21조 조사활동으로 조사적응력 키우기 등을 통하여 비표집 오차를 줄일 수 있다.

 

(2) 전화설문조사

● 장점 - 일반화 유리, 단가 저렴, 단기간 많은 수 확보, 전화번호부 이용한 확률표집

● 단점 - 많은 내용 불가, 대상자 관찰 불가, 결번 및 응답거절(예비표본, 라포형성 기술)

 

(3) 우편조사

● 반송률이 낮기 때문에 반송률을 높이기 위한 여러 고안을 해야 한다.(반송봉투, 우표, 수취인부담, 인센티브, 공문서, 추천서, 전화나 메일로 정중하게 부탁 등)

조사대상자가 읽으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한다.

    (색상지나 향기 나는 종이를 사용하기도 함)

조사자만 알아볼 수 있는 표식으로 회수되지 않은 사람에게만 재발송하는 방법도 있다.

● 우편발송 후 회수하러 방문하기→비용은 더 들지만 응답률은 상당히 높아짐

● 인터넷 조사 등으로 차츰 효용성이 감소하는 추세

 

(4) 배포 후 수거조사

● 조사대상자를 만나기 어려운 경우 일단 배포한 후에 다시 수거하러 간다.

조사대상자가 모인 경우 일시에 배포하고 바로 응답하여 수거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조사원이 질문에 응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청소년 조사에서 많이 활용된다)

 

(5) 인터넷 조사

● 인터넷 인프라 확장으로 많이 활용되는 장점이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고,

조사인원을 확보할 방법을 마련하고 있어야 한다.

§   사이트 방문자

§   웹사이트 가입자

§   협회 등 가입자 이메일 주소 확보

 

사회조사의 준비

 

● 연구자는 시회조사를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하여야 할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조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중요 점검 사항 :

    예산집행, 설문지, 조사대상자 확정(표본추출), 조사원 모집과 교육, 관련기관 협조 연락, 홍보물 준비 등

 

(1) 예산

●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사는 많은 예산이 소요된다.

설문지 인쇄, 외부자문, 조사원 활동과 평가 등의 비용이 미리 충분하게 준비되어야 한다.

조사원들의 활동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한 보험가입도 필요하다.

 

(2) 설문지 준비

● 설문지는 전문가 자문과 사전조사를 통하여 최종 완성된 경우에 인쇄에 들어간다.

충분한 양을 준비한다 :

    조사수행 이외에 파손되거나 잘못 조사하여 폐기되는 것, 조사원 교육, 담당자 및 기관의 보관용 등으로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3) 조사대상자 확정

● 전수조사인지 아니면 표본추출을 통하여 선정할 것인지에 따라 준비 수준이 달라진다.

기관 내부 이용자의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서는 대상자의 주소와 연락처 등을 확보해야 한다.

지역조사의 경우 조사실패에 대비하여 예비표본을 더 뽑아놓는 것이 일반적이다.

 

(4) 조사원 모집과 교육

● 사회조사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다.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유급 조사원을 사용하기 힘들어진다.

자원봉사자를 활용하여 무급 조사원을 모집하게 되는데, 조사원을 동원하는 게 사회복지사(연구자)의 능력이 되기도 한다.

자원봉사로 참가하는 조사원들의 경우 지속적인 참여가 쉽지 않다.

자원봉사 조사원 모집 시 인센티브를 적절하게 제공하는 게 좋다.

§   가장 확실한 인센티브는 경제적 보상이며,

§   다음으로 각종 교육과 학습의 제공,

§   기관이용 시 혜택,

§   자원봉사 인증,

§   조사활동 보험 가입 등

 

(5) 관련기관 협조 연락

● 재가복지 대상자, 장애인, 어르신 조사 같은 경우 관공서의 도움은 매우 큰 힘이 된다.

비밀서약 후 명단을 제공받거나, 통반장으로부터 조사대상자와 지역사회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조사계획 단계에서부터 전화, 공문, 방문 등을 통하여 충분한 협조관계를 맺어두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주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와는 달리 특정 대상자들을 조사할 경우 관공서의 관심이 결정적일 때가 많다.

 

(6) 약도와 홍보물 준비

● 지번도(地番圖) / 해당지역에 맞는 교통편에 대한

조사와 아울러 홍보물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기관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사회조사의 진행

(1) 사전조사(예비조사) 실시

● 사전조사는 전문가의 자문을 포함하여 설문지 초안이 다듬어졌을 때 설문지가 과연 현장에 적응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된다.

연구자와 조사대상자 사이의 인식차이를 줄이는 것이 최대관건이다.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 사전조사를 통하여 측정오류를 찾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문구 하나하나가 얻고자 했던 정보를 얻는데 적합한지, 응답자가 어려워하는 내용이나 단어는 없는지, 서로간 개념의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지 등을 검토한다.

● 사전조사는 설문지를 만든 연구자가 심층면접이나 직접면접 방식으로 조사를 직접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이 과정은 초보연구자의 경우 조사수행과 통계분석에 대한 기초적인 감각을 익히는데도 유용하다.

사전조사를 통한 수정과정은 조사의 신뢰성은 물론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본조사 실시

 

● 조사가 진행되면 설문지와 조사원 관리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다. (조사원은 뒤에서 다룸. 여기서는 설문지와 조사수행과 관련된 부분만 다루기로 함.)

 

설문지 관리

° 매일 진행되는 설문의 양을 확인하여, 계획된 일정과 차질이 생기는 지 확인하여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잘못 되거나 부실한 자료의 경우 재조사를 비롯한 필요한 작업을 해야 하고, 통계에 사용할 수 없을 만큼 부적절한 자료는 제거해야 한다.

° 제거 경우 :

  부실응답이 너무 많은 경우, 중요한 정보나 인구사회학적 정보가 없는 경우는 진실한 응답으로 보기가 어려워 제거하는 게 낫다.

° 통계에 적당한 설문지는 고유번호 부여한다. 이때 지역표시 등 설문에 없는 걸 추가할 수도 있다.

 

조사관리

° 조사관리는 조사대상의 특성에 따라 조사원의 방문일정을 조정해 주는 것이 중심이 된다.

° 주부, 취로사업, 경로당 가는 어르신 등 조사대상자에 따라 방문일정과 시간이 달라진다.

° 조사관련 자료를 계속 정리해 나가야 한다.

° 재가대상자의 경우 추후관리나 사례발굴과도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조사원 모집과 관리

● 비표집오차 중에서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설문지(측정도구)와 조사원이다.

 

유능하고 지속적인 조사원을 확보하는 것이 비영리 기관으로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 예산이 충분하지 못해 유급 조사원을 둘 수 없으며, 두더라도 적은 비용으로...

° 자원봉사 조사원은 소진되기 쉬우며, 유급으로 모집할 때보다 모집이 더 어렵다. 또한 조사가 진행될수록 조사원은 탈락하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생기게 된다.

 

(1) 모집

 

● 조사원을 어떻게 확보하는가?

° 어떤 조건의 조사원을 모집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모집 조건은 유급·무급별, 대학생·일반인별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사회복지사 개인적인 역량이나 기관특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

  , 후배나 신도들이 대거 참여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비공식적 휴먼네트워크의 형성이 평상시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가 관건이다.

° 무급일지라도 충분한 인센티브와 학습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조사원에게 제공되는 인센티브는?

° 자원봉사 인정, 각종 교육이나 기고나 프로그램 이용 시 혜택, 별도의 수퍼비전 등 각종 비급여적 인센티브 개발이 필요하다.

° 성과급제를 도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일반적으로 조사원의 성과비율을 살펴보면 :

   무급보다는 유급이,

   대학생들보다는 아주머니들이 조사를 더 잘 해온다.

주요 홍보방법으로는 사회복지학과와 유사학과에 조사협조 공문 발송, 지역정보신문에 기재, 지역사회단체에 조사협조 공문발송, 인터넷을 통한 모집 공고 등이 있다.

 

(2) 교육

 

● 조사내용과 관련하여

§   연구목적/목표에 대해서 분명히 주지하도록 한다.

§   응답방법에 대해서 정확하게 체크하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   주로 질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대답을 할지 교육을 하여야 한다.

§   (그러나 자료에 영향을 미치게 해서는 안 된다.)

 

● 일반적인 사항과 관련하여

§   용모가 단정해야 한다.

§   표준어를 사용해야 한다.

§   공손해야 할 것을 주지시킨다.

§   안전사고에 대해서 환기를 시킨다.

 

(3) 실사관리

 

① 조사원별 특징

° 유급조사원 중 아주머니들의 경우 유사한 조건의 대학생들보다 1.5-2배 조사 성공률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아주머니 특유의 친화력이 도움이 되는 것 같다.

  (rapport형성의 중요성)

° 무급조사원의 지속성이나 성공률은 유급보다 낮은 게 일반적이다. (인센티브의 중요성)

° 사회복지에 뜻이 있는 대학생들도 유급아주머니 못지 않은 결과를 보여준다.

   (전공의 중요성)

 

스트레스 예방

° 조사원의 실사관리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조사원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 적절한 인센티브, 지지와 격려, 수퍼비전이 필요하다.

° 무급의 경우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적정한 선물을 주는 것도 좋다.

° 조사 중간중간 뒷풀이나 차 한잔 나누는 시간을 통하여 수퍼비전을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일정조정과 관리

° 조사원 중 자원봉사자의 경우 전일제로 투입하기 어려운 여건이다. 조절이 필요하다.

° 연구원은 조사일정표를 만들어 놓고, 각 일수마다 어떤 조사원이 나오는지 사전이 미리 확인해 두어야 조사과정을 관리하는 데 용이하다. 또한 이를 통하여 조사 가능한 부수를 예측할 수 있다.

° 이 산출된 조사부수가 당초 목표보다 최소 130% 이상은 되어야 조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다.

 

점검과 환류

° 조사과정에서 매일 매일 조사과정, 조사결과, 그리고 조사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검토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여건이 안 된다 하더라도 3-4일에 1회 이상은 조사원들과 담당 연구원이 만나는 게 좋다.

° 이 과정을 통해 환류(feedback)가 이루어지며, 개인적인 독려와 지지를 통하여 스트레스를 예방할 수 있다.

 

사고의 발생과 대처

° 다양한 사고가 있을 수 있다. 교통사고 등 부주의로 인한 골절이 일어날 수 있으며, 조사거부로 인한 마음의 상처도 있을 수 있다.

° 성인 남자가 혼자 있는 집에 여자 조사원이 갈 경우도 유의해야 한다. 여자 조사원의 경우 짝을 지어 다니게 하는 게 좋다.

 

 

⑥ 신규사례의 발굴 시 조치

° 재가복지대상자 조사나 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조사와 같은 경우 신규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  이런 경우 사회복지사와 신속하게 연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가

° 조사과정이나 조사 종결 후, 연구원과 조사원이 함께 평가함으로 조사를 공유할 수 있고, 발생하는 각종 어려움에 대한 대처방안을 만들 수 있다.

° 이런 과정을 통하여 조사원과 지속적인 휴먼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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