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수업/명지자_사회복지조사론

11강 추리통계이해 보고서작성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이 수 천

(서울기독대학교 M.A., Ph.D.)

 

11강 추리통계이해, 보고서 작성,           

       연구조사의 평가

 

ü     추리통계의 이해

ü     연구 보고서의 작성 (표 편집?)

ü     사회복지연구의 평가

 

추리통계의 이해

 

1. 기술통계와 추리통계

● 통계는 크게 기술통계(Description Statistics)

    추리통계(Inferential Statistics)로 구분한다.

    (또한 분석되는 변수의 수에 따라 하나이면 일원적 통계, 두 개 이상이면 다원적 통계로 구분한다.)

기술통계는 통계자료를 수집, 요약 정리된 내용을 그대로 기술하는 기능을 갖는다.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등이 해당한다.

추리통계는 표본을 통하여 조사된 자료를 통하여 모집단을 추정하거나, 가설을 검증하는 통계방법이다.

 

  ● 추리통계는 모수적 추리통계와 비모수적 추리통계로 구분한다.

    모수적 추리통계

                  추리통계기법을 통하여 표본으로 모집단의 값을 추정

                  확률표집

                  척도는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로 구성

                  정규분포곡선의 성질

  비모수적 추리통계

                  추리통계기법을 통하여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는 검증할 수 있으나

                  모집단의 특성은 추정해 내지 않는다.

                  확률표집을 하지 않아도,

                  척도는 등간·비율척도가 아니어도,

                  정규분포성도 요구하지 않는다.

 

2. 정규분포곡선

● 정규분포곡선은 어떤 분포도가 마치 종을 엎어놓은 것처럼 하나의 봉우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봉우리를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을 이루는 분포를 말한다.

이론적으로 완벽한 정규분포곡선에서는 평균값(mean), 중앙값(median), 최빈값(mode)이 모두 일치한다.

정규분포가 일어나는 경우는, 사건과 사건이 아무런 영향 없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사건이 무한히 발생하였을 경우이다. 이렇게 우연히 일어나는 사건들의 경우의 수를 정규분포로 만들 경우 정규분포에서 가지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상대적인 비교는 물론 발생가능성을 확률적으로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확률분포라고도 한다.

키를 통한 예

 

● 정규분포의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은 첨도와 왜도이다.

첨도(Kurtosis)는 곡선이 뾰족한지 평평한지 알려주는 값이다. 정규분포에서 첨도의 값은 0이다. 뾰족하면 0보다 큰 +값을, 평평하면 0보다 작은 -값을 가진다.

왜도(Skewness)는 곡선이 좌우로 얼마나 기울었는지 알려주는 값이다. 정규분포에서 왜도의 값은 0이다. 좌측으로 기울었으면 0보다 큰 +값을, 우측으로 기울어졌으며 0보다 작은 -값을 가진다.

첨도와 왜도의 값은 SPSS 옵션에서 선택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3. 모수추정

● 통계치의 신뢰도(reliability)는 표본에서 나온 통계치가 모집단의 값인 모수를 얼마나 반영하는지의 문제이다.

모수 = 표본값 + 표집오차

● 모수는 통상 이론적인 값이고, 전수조사는 현실적으로 어렵거나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모집단의 값인 모수는 표본을 통하여 추정하게 된다.

만약 모집단이 정규분포라고 가정한다면 그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표집된 여러 표본들에서 나오는 평균치들의 표집분포인 표준오차도 정규분포가 된다.

이렇게 반복되어 측정된 표본값의 평균은 모수로 수렴하게 된다.

정규분포의 확률이론에 따라 통상적으로 95% 범위 내에서 모수를 추정하게 된다.

 

                     σm=평균치의 표준오차, σ=표본의 표준편차, n=표본의 수

 

정규분포곡선 : 면적 95%를 차지하는 값은 ±1.96, 면적 99%를 차지하는 값은 ±2.58               (면적 90%를 차지하는 값은 ±1.65)

● 지역주민(가구당)의 평균수입은? 표본값{N=5만가구, n=500가구, m=100만원, σ=3만원}

 

 

4. 가설검증

● 가설은 연구가설과 영가설로 나누어진다.

연구가설 : 변수와 변수간의 관계나 차이에 대하여 ‘다르다’. 차이가 있다’

● 영 가 설 : 변수와 변수간의 관계나 차이에 대하여 ‘동일하다’, 차이가 없다’

A=B 이면 A-B=0인 경우 하나밖에 없으므로 검증의 경로가 하나다.

 

1종오류 : 영가설이 참인데 기각하는 경우

2종오류 : 영가설이 거짓인데 채택하는 경우

(3종오류 : 애초 시작부터 잘못된 연구질문/연구문제를 갖고 연구를 시작하는 오류)

 

● 유의도는 1종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 또는 p(probability:확률)로 표시하는 것이다.

 

● 자유도는 사례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표본에서 자유도는 n-1이다.

 

연구보고서의 작성

                  연구보고서의 구성

● 연구보고서는 연구기관이나 학교에 따라 다양한 형식을 가지며,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규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보고서의 의사전달능력이나, 논리적·객관적 전개가 더 용이하도록 구성하는 것은 공통된 특성이다.

● ‘언어’의 중요성 :

° 연구의 중요성, 결과, 함의 등을 문장으로 전달해야 한다.

°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보편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문장을 서술하는 데 있어서도 논리성은 물론 연구주제(목적, 목표, 가설)의 일관성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 글이 너무 어려워도 안 된다. (재미있게 읽어야 한다.)

 

● 일반적인 연구보고서의 틀

 

● 약식 보고서의 틀

 

학회지의 구성

 

 

(1) 서론

● 논리성, 현실적 타당성 그리고 객관적 근거를 토대로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의 목적과 목표(가설)를 설정하게 된다.

연구의 목적과 목표는 연구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이익이나 규명하고자 하는 관계를 기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가치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로부터 도출한 기존의 연구들의 한계를 기술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진일보하거나 극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

 

(2) 이론적 배경

 

● 일반적으로 학위논문이나 학술지에서는 필수적이지만, 일반 현장 연구보고서에는 잘 다루지 않은 영역이다.

이론적 배경을 포함하여 연구보고서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제공하는 것은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중요한 작업이다.

이론적 배경은 연구의 목적과 목표(가설)를 지지하거나 근거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새로운 탐색적 연구나 귀납적 연구의 경우 이론적 배경이 부적절하거나 아예 자료를 구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추론이나 근거의 유추를 위해 최대한 논리적으로 연구방법과 내용의 근거들을 정리하여 제시한다.

인증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인증: 정보나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것)

 

(3) 연구방법

 

● 어떤 내용의 연구를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분석하는가를 알려주는 것이다.

연구기간, 연구대상, 표집방법, 조사방법, 통계처리 방법 등이 들어간다

 

 

(4) 연구결과(와 분석)

 

일반적 특징(인구사회학적 특징), 분석결과, (조사결과 요약)이 들어간다

 

 

(5) 결론과 제언

 

● 결론은 조사의 목적과 목표(가설)를 한 번 더 환기시키고, 검증 결과를 정리한다.

통계결과와 목표(가설)와의 연관성에 기반한 결론의 도출이 필요하며, 제언을 위한 기반이 된다.

제언에서는 결론으로 내려진 정보나 가설검증의 결과로부터 보다 진일보하거나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미래지향적으로 제시한다.

이론적 함의, 정책적 함의, 실천적 함의로 구분하여 정리하기도 한다.

 

(6) 참고문헌

(7)부록과 기타

 

 

2. 보고서 작성 실무

 

● 중요성과 유용성에 따른 선택

° 연구결과들 중 중요성과 유용성에 따라 자료를 취사선택하게 되며,

° 이때 우선순위의 문제로 발생한다.

 

편집과 배치방법의 선택

° 용지와 내용으로 구분하여 편집과 배치를 고려한다.

° 보고서를 읽는 사람들에게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설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시각적 이미지 활용

° 도표, 그래프, 통계결과 표 제시 등

 

● 자세하고 일관된 해석의 부여

°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 통계결과, 용어, 새로운 통계기법

° 내용적으로 객관적이며 일관된 해석 부여가 필요하다.

 

요약을 통한 정리

● 꼭 필요한 문헌자료의 활용

 

● 조사의 어려움과 실패에 대한 정리

° 후기로 조사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이나 실패한 부분이 있다면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도 좋다.

° 조사에서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체계적으로 정리되면 평가와 성장에 도움이 된다.

 

사회복지연구의 평가

1. 사회복지연구의 평가

(1) 연구조사 평가의 필요성

● 조사계획, 조사과정, 통계분석과정, 종결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나 돌발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조사를 통해 형성된 경험적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사회조사에 대한 환류과정(feedback)으로 이를 통하여 추후 사회조사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한다.

추후 사회조사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사회조사는 지금 여기서 완성되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자기성찰이 중요하다.

 

(2) 성과평가

● 성과평가는 성과(outcome), 산출(output), 품질(quality) 영역을 평가하는 것이다.

평가지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로부터 도출하여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계량화된다.

성과평가는 목적과 목표의 달성이라는 측면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과정부분이 매우 취약하다.

 

(3) 과정평가

● 보기 좋은 연구보고서만 나온다고 해서 그 연구가 성공적이라 할 수는 없다.

조사원이나 연구원이 심각하게 소진되고, 심지어 마음의 상처가 남았거나, 낭비되거나 누수된 비용이 과다하거나, 조사과정에서 잘못된 표집이나 조사가 이루어졌다면 결코 좋은 연구보고서라고 할 수 없다.

● 과정평가는 이런 측면을 강조하는 질적 평가방법이다. 상호작용과 성장, 진행과 연계, 감점과 단점의 영역에 중점을 두게 된다.

진행과정

° 첫째,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 그리고 이를 통한 성장과 발전이 고루 분배되었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 둘째, 연구의 각 단계별로 구조화하고, 구조화된 단계별로 각기 또는 서로 어떻게 진행되거나 영향을 미치는지 관심을 갖는다.

° 셋째, 사회복지연구가 가지는 총체적인 장점과 효과는 무엇이며, 단점과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고찰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4) 총괄평가

● 조사의 목표달성이 얼마나 되었나, 즉 의도된 방향으로의 충분한 내용과 결과를 파악했는가를 평가한다.

이는 조사 목표의 조작적 정의가 구체화되었는나와 계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것인가에 따라 명확화될 수 있다.

조사가 모두 끝나면 조사원들과 평가회의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사회복지연구의 평가기준

(1) 성과평가

● 연구의 목적이 달성되었는가?

연구의 목표(가설)는 달성 또는 검증되었는가?

이번 연구로 인하여 확인·축적된 정보는 무엇인가?

이번 연구로 인한 중장기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2) 산출평가

● 조사에 사용된 예산은 각 항목별로 얼마이며, 적당한가?

설문조사의 성공률은 어떻게 되는가?

설문1부당 조사단가, 즉 설문 비용의 효과성은 얼마나 되는가?

조사원 1인당 조사단가, 즉 조사원 비용 효과성은 얼마나 되는가?

일정관리의 효율성은 어떻게 되는가?

조사원 1인당 얼마만큼 설문조사를 수행했는가?

출판량 등

 

(3) 품질평가

● 기관장과 타 연구의 또는 사회복지사의 평가

● 연구보고서를 활용한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의견수렴 조사

 

(4) 상호작용평가

● 연구자 - 연구의 책임과 관리자로 역할을 다했는가? 각 대상에 대하여 적절한 역할을 수행했는가? 연구결과에 대한 연구자적 책임성에 대한 느낌과 반성은 무엇인가?

조사원 - 조사원의 훈련, 보상, 성장의 기회가 되었는가? 연구자와 조사원, 조사원 상호간의 상호작용은 어땠는가? 갈등, 어려움에 대한 충분한 의사표현과 해결이 시도되었나?

조사대상 - 조사대상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졌는가? 라포형성이 되었는가?

기관 - 기관은 연구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으며, 중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사회복지서비스 - 실제로 연구가 사회복지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가? 연구자는 현장과 연구사이의 갭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는가?

● 지원체계 - 타 유사기관과 네트워크는 얼마나 이루어졌으며, 연구자와 조사원은 이를 충실하게 발전시키도록 노력했는가?

 

(5) 진행평가

● 준비단계 - 시기의 적절성, 목적과 목표(가설) 설정, 예산, 인력 등이 적절하게 준비되었는가?

조사설계 - 신뢰도와 타당도는 어떻게 확인되었는가?

표집과정 - 어떤 표집? 진행상황은? 현실적으로 적절했는가?

조사수행과 종결 -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은? 조사원과 설문지 관리는?

통계과정 - 적절한 통계기법을 이용하였는가? 정확한 정보산출이 되었는가?

보고서 작성과정 -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하도록 되었는가? 누락된 자료는?

● 활용과정 - 보고서의 활용 경로는 어떠한가? 실무적 적용성이나 발전은 어느 정도인가?

기타 - 그 외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과정적 특징은 무엇인가?

 

(6) 연구의 장단점 평가

- 수고하셨습니다 -

'사회복지수업 > 명지자_사회복지조사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13강 프로그램평가조사  (0) 2013.06.07
12강 욕구조사  (0) 2013.05.31
10강 자료분석과 표편집  (0) 2013.05.15
9강 사회조사의 실행  (0) 2013.05.09
7강 표본의 추출  (0) 2013.0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