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이 수 천
(서울기독대학교 M.A., Ph.D.)
11강 추리통계이해, 보고서 작성,
연구조사의 평가
ü 추리통계의 이해
ü 연구 보고서의 작성 (표 편집?)
ü 사회복지연구의 평가
추리통계의 이해
1. 기술통계와 추리통계
● 통계는 크게 기술통계(Description Statistics)와
추리통계(Inferential Statistics)로 구분한다.
(또한 분석되는 변수의 수에 따라 하나이면 일원적 통계, 두 개 이상이면 다원적 통계로 구분한다.)
● 기술통계는 통계자료를 수집, 요약 정리된 내용을 그대로 기술하는 기능을 갖는다.
● 빈도분석, 평균, 표준편차 등이 해당한다.
● 추리통계는 표본을 통하여 조사된 자료를 통하여 모집단을 추정하거나, 가설을 검증하는 통계방법이다.
● 추리통계는 모수적 추리통계와 비모수적 추리통계로 구분한다.
● 모수적 추리통계
• 추리통계기법을 통하여 표본으로 모집단의 값을 추정
• 확률표집
• 척도는 등간척도와 비율척도로 구성
• 정규분포곡선의 성질
● 비모수적 추리통계
• 추리통계기법을 통하여 통계적 유의미한 차이는 검증할 수 있으나
• 모집단의 특성은 추정해 내지 않는다.
• 확률표집을 하지 않아도,
• 척도는 등간·비율척도가 아니어도,
• 정규분포성도 요구하지 않는다.
2. 정규분포곡선
● 정규분포곡선은 어떤 분포도가 마치 종을 엎어놓은 것처럼 하나의 봉우리를 가지고 있으며, 그 봉우리를 기준으로 좌우가 대칭을 이루는 분포를 말한다.
● 이론적으로 완벽한 정규분포곡선에서는 평균값(mean), 중앙값(median), 최빈값(mode)이 모두 일치한다.
● 정규분포가 일어나는 경우는, 사건과 사건이 아무런 영향 없이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사건이 무한히 발생하였을 경우이다. ➜ 이렇게 우연히 일어나는 사건들의 경우의 수를 정규분포로 만들 경우 정규분포에서 가지는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상대적인 비교는 물론 발생가능성을 확률적으로 추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확률분포라고도 한다.
● 키를 통한 예
● 정규분포의 정도를 평가하는 기준은 첨도와 왜도이다.
● 첨도(Kurtosis)는 곡선이 뾰족한지 평평한지 알려주는 값이다. 정규분포에서 첨도의 값은 0이다. 뾰족하면 0보다 큰 +값을, 평평하면 0보다 작은 -값을 가진다.
● 왜도(Skewness)는 곡선이 좌우로 얼마나 기울었는지 알려주는 값이다. 정규분포에서 왜도의 값은 0이다. 좌측으로 기울었으면 0보다 큰 +값을, 우측으로 기울어졌으며 0보다 작은 -값을 가진다.
● 첨도와 왜도의 값은 SPSS 옵션에서 선택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3. 모수추정
● 통계치의 신뢰도(reliability)는 표본에서 나온 통계치가 모집단의 값인 모수를 얼마나 반영하는지의 문제이다.
● 모수 = 표본값 + 표집오차
● 모수는 통상 이론적인 값이고, 전수조사는 현실적으로 어렵거나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 모집단의 값인 모수는 표본을 통하여 추정하게 된다.
● 만약 모집단이 정규분포라고 가정한다면 그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표집된 여러 표본들에서 나오는 평균치들의 표집분포인 표준오차도 정규분포가 된다.
● 이렇게 반복되어 측정된 표본값의 평균은 모수로 수렴하게 된다.
● 정규분포의 확률이론에 따라 통상적으로 95% 범위 내에서 모수를 추정하게 된다.
σm=평균치의 표준오차, σ=표본의 표준편차, n=표본의 수
● 정규분포곡선 : 면적 95%를 차지하는 값은 ±1.96, 면적 99%를 차지하는 값은 ±2.58 (면적 90%를 차지하는 값은 ±1.65)
● 지역주민(가구당)의 평균수입은? 표본값{N=5만가구, n=500가구, m=100만원, σ=3만원}
4. 가설검증
● 가설은 연구가설과 영가설로 나누어진다.
● 연구가설 : 변수와 변수간의 관계나 차이에 대하여 ‘다르다’. ‘차이가 있다’
● 영 가 설 : 변수와 변수간의 관계나 차이에 대하여 ‘동일하다’, ‘차이가 없다’
● A=B 이면 A-B=0인 경우 하나밖에 없으므로 검증의 경로가 하나다.
● 1종오류 : 영가설이 참인데 기각하는 경우
● 2종오류 : 영가설이 거짓인데 채택하는 경우
● (3종오류 : 애초 시작부터 잘못된 연구질문/연구문제를 갖고 연구를 시작하는 오류)
● 유의도는 1종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을 % 또는 p(probability:확률)로 표시하는 것이다.
● 자유도는 사례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 표본에서 자유도는 n-1이다.
연구보고서의 작성
• 연구보고서의 구성
● 연구보고서는 연구기관이나 학교에 따라 다양한 형식을 가지며, 내용 구성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규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 다만 보고서의 의사전달능력이나, 논리적·객관적 전개가 더 용이하도록 구성하는 것은 공통된 특성이다.
● ‘언어’의 중요성 :
° 연구의 중요성, 결과, 함의 등을 문장으로 전달해야 한다.
°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보편적인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문장을 서술하는 데 있어서도 논리성은 물론 연구주제(목적, 목표, 가설)의 일관성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 글이 너무 어려워도 안 된다. (재미있게 읽어야 한다.)
● 일반적인 연구보고서의 틀
● 약식 보고서의 틀
학회지의 구성
(1) 서론
● 논리성, 현실적 타당성 그리고 객관적 근거를 토대로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
●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연구의 목적과 목표(가설)를 설정하게 된다.
● 연구의 목적과 목표는 연구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이익이나 규명하고자 하는 관계를 기술하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가치가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를 위해 선행연구들로부터 도출한 기존의 연구들의 한계를 기술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진일보하거나 극복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
(2) 이론적 배경
● 일반적으로 학위논문이나 학술지에서는 필수적이지만, 일반 현장 연구보고서에는 잘 다루지 않은 영역이다.
● 이론적 배경을 포함하여 연구보고서와 관련된 정보를 정리·제공하는 것은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중요한 작업이다.
● 이론적 배경은 연구의 목적과 목표(가설)를 지지하거나 근거가 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새로운 탐색적 연구나 귀납적 연구의 경우 이론적 배경이 부적절하거나 아예 자료를 구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 추론이나 근거의 유추를 위해 최대한 논리적으로 연구방법과 내용의 근거들을 정리하여 제시한다.
● 인증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인증: 정보나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것)
(3) 연구방법
● 어떤 내용의 연구를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분석하는가를 알려주는 것이다.
● 연구기간, 연구대상, 표집방법, 조사방법, 통계처리 방법 등이 들어간다
(4) 연구결과(와 분석)
● 일반적 특징(인구사회학적 특징), 분석결과, (조사결과 요약)이 들어간다
(5) 결론과 제언
● 결론은 조사의 목적과 목표(가설)를 한 번 더 환기시키고, 검증 결과를 정리한다.
● 통계결과와 목표(가설)와의 연관성에 기반한 결론의 도출이 필요하며, 제언을 위한 기반이 된다.
● 제언에서는 결론으로 내려진 정보나 가설검증의 결과로부터 보다 진일보하거나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미래지향적으로 제시한다.
● 이론적 함의, 정책적 함의, 실천적 함의로 구분하여 정리하기도 한다.
(6) 참고문헌
(7)부록과 기타
2. 보고서 작성 실무
● 중요성과 유용성에 따른 선택
° 연구결과들 중 중요성과 유용성에 따라 자료를 취사선택하게 되며,
° 이때 우선순위의 문제로 발생한다.
● 편집과 배치방법의 선택
° 용지와 내용으로 구분하여 편집과 배치를 고려한다.
° 보고서를 읽는 사람들에게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설득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시각적 이미지 활용
° 도표, 그래프, 통계결과 표 제시 등
● 자세하고 일관된 해석의 부여
°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다 - 통계결과, 용어, 새로운 통계기법
° 내용적으로 객관적이며 일관된 해석 부여가 필요하다.
● 요약을 통한 정리
● 꼭 필요한 문헌자료의 활용
● 조사의 어려움과 실패에 대한 정리
° 후기로 조사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이나 실패한 부분이 있다면 정리하여 제시하는 것도 좋다.
° 조사에서 겪게 되는 시행착오를 체계적으로 정리되면 평가와 성장에 도움이 된다.
사회복지연구의 평가
1. 사회복지연구의 평가
(1) 연구조사 평가의 필요성
● 조사계획, 조사과정, 통계분석과정, 종결과정에서 발생된 문제나 돌발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조사를 통해 형성된 경험적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 사회조사에 대한 환류과정(feedback)으로 이를 통하여 추후 사회조사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 한다.
● 추후 사회조사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 사회조사는 지금 여기서 완성되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자기성찰이 중요하다.
(2) 성과평가
● 성과평가는 성과(outcome), 산출(output), 품질(quality) 영역을 평가하는 것이다.
● 평가지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로부터 도출하여 측정 가능한 수준으로 계량화된다.
● 성과평가는 목적과 목표의 달성이라는 측면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과정부분이 매우 취약하다.
(3) 과정평가
● 보기 좋은 연구보고서만 나온다고 해서 그 연구가 성공적이라 할 수는 없다.
● 조사원이나 연구원이 심각하게 소진되고, 심지어 마음의 상처가 남았거나, 낭비되거나 누수된 비용이 과다하거나, 조사과정에서 잘못된 표집이나 조사가 이루어졌다면 결코 좋은 연구보고서라고 할 수 없다.
● 과정평가는 이런 측면을 강조하는 질적 평가방법이다. 상호작용과 성장, 진행과 연계, 감점과 단점의 영역에 중점을 두게 된다.
● 진행과정
° 첫째, 연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 그리고 이를 통한 성장과 발전이 고루 분배되었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 둘째, 연구의 각 단계별로 구조화하고, 구조화된 단계별로 각기 또는 서로 어떻게 진행되거나 영향을 미치는지 관심을 갖는다.
° 셋째, 사회복지연구가 가지는 총체적인 장점과 효과는 무엇이며, 단점과 어려운 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고찰하는 데 관심을 갖는다.
(4) 총괄평가
● 조사의 목표달성이 얼마나 되었나, 즉 의도된 방향으로의 충분한 내용과 결과를 파악했는가를 평가한다.
● 이는 조사 목표의 조작적 정의가 구체화되었는나와 계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것인가에 따라 명확화될 수 있다.
● 조사가 모두 끝나면 조사원들과 평가회의를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사회복지연구의 평가기준
(1) 성과평가
● 연구의 목적이 달성되었는가?
● 연구의 목표(가설)는 달성 또는 검증되었는가?
● 이번 연구로 인하여 확인·축적된 정보는 무엇인가?
● 이번 연구로 인한 중장기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2) 산출평가
● 조사에 사용된 예산은 각 항목별로 얼마이며, 적당한가?
● 설문조사의 성공률은 어떻게 되는가?
● 설문1부당 조사단가, 즉 설문 비용의 효과성은 얼마나 되는가?
● 조사원 1인당 조사단가, 즉 조사원 비용 효과성은 얼마나 되는가?
● 일정관리의 효율성은 어떻게 되는가?
● 조사원 1인당 얼마만큼 설문조사를 수행했는가?
● 출판량 등
(3) 품질평가
● 기관장과 타 연구의 또는 사회복지사의 평가
● 연구보고서를 활용한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의견수렴 조사
(4) 상호작용평가
● 연구자 - 연구의 책임과 관리자로 역할을 다했는가? 각 대상에 대하여 적절한 역할을 수행했는가? 연구결과에 대한 연구자적 책임성에 대한 느낌과 반성은 무엇인가?
● 조사원 - 조사원의 훈련, 보상, 성장의 기회가 되었는가? 연구자와 조사원, 조사원 상호간의 상호작용은 어땠는가? 갈등, 어려움에 대한 충분한 의사표현과 해결이 시도되었나?
● 조사대상 - 조사대상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이루어졌는가? 라포형성이 되었는가?
● 기관 - 기관은 연구에 얼마나 투자하고 있으며, 중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 사회복지서비스 - 실제로 연구가 사회복지 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가? 연구자는 현장과 연구사이의 갭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는가?
● 지원체계 - 타 유사기관과 네트워크는 얼마나 이루어졌으며, 연구자와 조사원은 이를 충실하게 발전시키도록 노력했는가?
(5) 진행평가
● 준비단계 - 시기의 적절성, 목적과 목표(가설) 설정, 예산, 인력 등이 적절하게 준비되었는가?
● 조사설계 - 신뢰도와 타당도는 어떻게 확인되었는가?
● 표집과정 - 어떤 표집? 진행상황은? 현실적으로 적절했는가?
● 조사수행과 종결 -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은? 조사원과 설문지 관리는?
● 통계과정 - 적절한 통계기법을 이용하였는가? 정확한 정보산출이 되었는가?
● 보고서 작성과정 -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이 가능하도록 되었는가? 누락된 자료는?
● 활용과정 - 보고서의 활용 경로는 어떠한가? 실무적 적용성이나 발전은 어느 정도인가?
● 기타 - 그 외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과정적 특징은 무엇인가?
(6) 연구의 장단점 평가
-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