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과 목 : 현대사회와 다문화정책 (Multicultural Society and Social Welfare Policy)
과 정 : Ph.D.과정
교 수 : 이수천 010.3326.8291 (sam8291@hanmail.net http://isws.tistory.com)
강의시수 : 3학점
과목이해 :
다문화에 대한 담론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사회복지가 소수자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당위성은 다문화와 그에 따른 정책에 대해서 고찰을 요하게 된다. ‘다문화사회와 복지정책’은 이런 사회적 흐름을 반영한 내용을 다룬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현대사회의 전반적인 흐름, 다문화현상에 대해서 고찰하며, 그에 따른 정책적 과제를 점검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교 재 :
1. 최영민 외,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복지」, 서울: 학지사
2. 이성미, 「다문화정책론」, 서울: 박문사
3. , 「다문화코드: 코리언드림해법찾기」, 서울: 생각의나무
4. 엄한진, 「다문화사회론」, 서울: 소화
5. 김원 외,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서울; 이매진
6. 이수천 외, 「사회복지정책론」, 서울: 나눔의집
강의방법 :
1. Reading : 매주 해당분야에 대한 reading을 해온다.
2. Studying: 강의 및 토론으로 내용을 숙지한다.
3. Review: 관련 article을 review한다.
4. Paper: 다문화와 정책에 대한 paper를 작성한다. 발표 후 토론 시간을 갖는다.
과 제 :
1. reading task - 교재 중 수업에 해당하는 부분을 읽어온다.
2. paper task – 다문화와 정책에 관련된 paper를 작성한다.
- 박경태, 「인권과 소수자 이야기」, 책세상
위 책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되 다문화와 정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 다문화인터뷰 : 다문화가정이나 다문화 관련 인물을 인터뷰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되 질적연구의 분석방법을 활용한다.
다문화지원센터 탐방보고서 : 다문화센터를 방문하여 시설을 탐방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그 외 다문화관련 독후감이나 아티클
택1하되 골고루 분배가 되어야 하며, 한 사람이 2가지 이상 하여도 됨(가산될 수 있음)
제출일자 : 자유롭게 하되, 역시 골고루 분배가 되어야 한다.
평가방법 : (20-20-30-15-15)
출석, 수업태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종합하여 평가한다. 다만, 학교에서 권장하는 평가방법이나 지침이 있을 경우 참고한다.
강의일정 :
주 별 |
강 의 내 용 |
비 고 |
1 |
현대사회의 특징 |
과목 오리엔테이션 |
2 |
한국의 다문화 현상 |
|
3 |
다문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 |
|
4 |
결혼이민자의 주요이슈 |
|
5 |
이주노동자의 특성과 주요이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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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북한이주민의 특성과 주요이슈 |
|
7 |
중간고사 |
|
8 |
외국의 다문화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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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외국의 다문화 정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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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분야별 다문화 정책 및 실천 |
|
11 |
분야별 다문화 정책 및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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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다문화와 인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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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다문화정책의 현실과 문제점 |
|
14 |
현대사회와 다문화정책에 대한 방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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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
* : 중간 및 기말고사는 학교에서 정하는 기간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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