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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수업/현대사회와 다문화정책

강의계획안

강의계획서

 

과 목 : 현대사회와 다문화정책 (Multicultural Society and Social Welfare Policy)

과 정 : Ph.D.과정

교 수 : 이수천 010.3326.8291 (sam8291@hanmail.net http://isws.tistory.com)

강의시수 : 3학점

 

과목이해 :

다문화에 대한 담론은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사회복지가 소수자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당위성은 다문화와 그에 따른 정책에 대해서 고찰을 요하게 된다. ‘다문화사회와 복지정책은 이런 사회적 흐름을 반영한 내용을 다룬다. 이에 본 교과에서는 현대사회의 전반적인 흐름, 다문화현상에 대해서 고찰하며, 그에 따른 정책적 과제를 점검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교 재 :

1. 최영민 외, 문화적 다양성과 사회복지, 서울: 학지사

2. 이성미, 다문화정책론, 서울: 박문사

3. , 다문화코드: 코리언드림해법찾기, 서울: 생각의나무

4. 엄한진, 다문화사회론, 서울: 소화

5. 김원 외,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서울; 이매진

6. 이수천 외, 사회복지정책론, 서울: 나눔의집

 

강의방법 :

1. Reading : 매주 해당분야에 대한 reading을 해온다.

2. Studying: 강의 및 토론으로 내용을 숙지한다.

3. Review: 관련 articlereview한다.

4. Paper: 다문화와 정책에 대한 paper를 작성한다. 발표 후 토론 시간을 갖는다.

 

과 제 :

1. reading task - 교재 중 수업에 해당하는 부분을 읽어온다.

2. paper task 다문화와 정책에 관련된 paper를 작성한다.

- 박경태, 인권과 소수자 이야기, 책세상

위 책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되 다문화와 정책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 다문화인터뷰 : 다문화가정이나 다문화 관련 인물을 인터뷰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되 질적연구의 분석방법을 활용한다.

다문화지원센터 탐방보고서 : 다문화센터를 방문하여 시설을 탐방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

그 외 다문화관련 독후감이나 아티클

1하되 골고루 분배가 되어야 하며, 한 사람이 2가지 이상 하여도 됨(가산될 수 있음)

제출일자 : 자유롭게 하되, 역시 골고루 분배가 되어야 한다.

 

평가방법 : (20-20-30-15-15)

출석, 수업태도,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를 종합하여 평가한다. 다만, 학교에서 권장하는 평가방법이나 지침이 있을 경우 참고한다.

 

강의일정 :

주 별

강 의 내 용

비 고

1

현대사회의 특징

과목 오리엔테이션

2

한국의 다문화 현상

 

3

다문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

 

4

결혼이민자의 주요이슈

 

5

이주노동자의 특성과 주요이슈

 

6

북한이주민의 특성과 주요이슈

 

7

중간고사

 

8

외국의 다문화 정책

 

9

외국의 다문화 정책

 

10

분야별 다문화 정책 및 실천

 

11

분야별 다문화 정책 및 실천

 

12

다문화와 인권

 

13

다문화정책의 현실과 문제점

 

14

현대사회와 다문화정책에 대한 방향성

 

15

기말고사

 

* : 중간 및 기말고사는 학교에서 정하는 기간으로 한다.